Blockchain

NFT 구매 전 준비사항 - 암호화폐와 지갑생성

Gray Park 2021. 10. 9. 16:08
728x90
반응형

위 이미지는 제 콜렉션입니다. oncyber/gray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안녕하세요! Gray 입니다.

이번 콘텐츠는 NFT에 사용되는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.

이미 암호화폐를 거래할 줄 아시는 분이라면 스킵해도 좋습니다!

 

암호화폐와 블록체인

지난 9월, 특금법이 시행되면서 4개의 거래소를 통해 현금으로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외국의 경우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데에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, 아쉽게도 우리나라는 현금(계좌이체)으로만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 

암호화폐는 블록체인 위에서 거래에 사용되는 화폐입니다.

미국에서는 달러를 쓰고, 중국에서는 위안화를 쓰고, 한국에서는 원화를 쓰고, 일본에서는 엔화를 쓰는 것처럼,

클레이튼, 이더리움, 카르다노, 테라, 솔 등 체인에 따라 사용하는 화폐의 종류도 달라집니다.

 

그리고 클레이튼의 경우, 카카오 자회사인 그라운드X에 의해 생성된 암호화폐라서, 특정 거래소에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. (법알못이라 넘어가겠습니다)

 

현존하는 대부분의 암호화폐(코인)은 NFT를 지원합니다.

이 글에서는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클레이튼과 이더리움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.

 

앞서 설명한 것처럼, 클레이튼이나 이더리움은 암호화폐입니다.

그리고 클레이튼과 이더리움은 각 블록체인 생태계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다시 말해 클레이튼 기반의 NFT를 구매할 때에는 클레이튼을 사용해야 하고, 이더리움 기반의 NFT를 구매할 때에는 이더리움이 필요합니다.

 

거래소 선택하기

먼저 이더리움은 특금법에서 살아남은 4대 거래소 모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구매방법은 거래소마다 상이하므로, 거래소의 규칙에 따라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 

클레이튼은 현재 기준으로 빗썸과 코인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마찬가지로 거래소마다 구매방법이 약간씩 차이가 있기때문에 한 곳을 골라서 거래하면 됩니다.

 

이 과정을 통해 현금으로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.

 

암호화폐를 구매할 때에는, 시장경제에 따라 그 시세가 변하므로 가격변동에 주의해야합니다.

 

KaiKas 지갑 만들기

이 포스트에서는 클레이튼 기반의 KaiKas 지갑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.

비슷한 방법으로 이더리움의 MetaMask 지갑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리고 나중에 다른 포스트에서 KaiKas와 MetaMask 지갑을 하나로 관리하는 방법이나, 지갑에 존재하는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다룹니다.

 

KaiKas 지갑은 크롬 확장프로그램입니다. KaiKas 확장 프로그램 링크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.

설치가 완료되면, 확장 프로그램에 다음과 같은 아이콘이 생성됩니다.

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그러나 아직은 생성한 지갑이 없기떄문에,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이제 지갑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
 

카이카스를 설치한 다음 실행하면 위 그림처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.

이 비밀번호는 개인을 확인할 때 필요한, 일종의 서명역할을 담당할 비밀번호입니다.

앞으로 이 지갑을 가지고 디지털 서명을 하게 되는데, 그때 사용할 비밀번호입니다.

이 비밀번호는 카이카스를 삭제하고 새롭게 설치할 때마다 새롭게 설정할 수 있으므로, 언제든지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어떠한 곳으로도 전파되지 않으며, 그 어떤 누구도 비밀번호를 요청하지 않기때문에 기억하기 쉽게 설정하면 됩니다.

 

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나면, 지갑의 별명을 설정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.

(위에 나타나는 Create과 Restore 중에서 Restore은 나중에 지갑을 복구할 때 사용합니다.)

여러 지갑을 사용하는 경우에 설정하면 구분이 쉽습니다.

나중에도 변경할 수 있으니, 별명을 설정하거나 또는 바로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.

그 다음 나타나는 주의사항을 읽고,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
 

이제 Store Seed Phrase 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. 이 부분은 "무슨 일이 있어도" 공개하면 안됩니다.

그래서 이 글에서도 이미지로 보여드리지 않습니다.

그만큼 중요한 내용이니, 잘 읽고 따라오길 바랍니다.

 

시드구문은 지갑을 복구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.

화면에 나타나는 구문은 n개 중에서 무작위로 뽑혀 나열됩니다.

그리고 이 구문을 암호화하여 지갑을 생성합니다.

다시 말해 시드 구문만 기억하고 있다면, 언제든지 누구든지 어디서든지 이 지갑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.

그리고 다르게 말해 이 시드 구문만 기억하고 있다면, 컴퓨터가 고장나더라도 내 지갑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만큼 중요한 구문이기때문에 디지털 형태로 저장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.

종이에 적어서 보관하거나, 기억해버리는 게 좋습니다.

그러나 우리는 기껏해야 몇 십만원 이므로, 시드 구문을 캡쳐해놓는 방식을 사용합니다.

나중에 진지하게 투자를 하게 된다면, 반드시 카이카스를 새로 설치하여 시드구문을 초기화하여야 합니다.

 

시드구문을 잘 보관했다면, 버튼을 클릭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그리고 보관해둔 시드 구문을 입력해 지갑 생성을 마무리합니다.

 

이제부터 KaiKas 지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비슷한 방식으로 이더리움 기반의 MetaMask 지갑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.

마찬가지로 시드구문이나, 비밀키 또는 Private Key 등의 용어가 나오면 잘 보관하기 바랍니다.

728x90
반응형

'Blockcha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NFT 이해하기  (0) 2021.10.06
블록체인과 암호화폐, 그리고 NFT - 빠르게 읽기  (2) 2021.10.01